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균바람 맞지말고 쉽게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심심한 끼룩씨 2021. 10. 2. 11:35

     

     

    무더위가 시작될 때, 그리고 여름이 끝날 때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절차.

    바로 선풍기와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이겠죠~?

     

    사실 저도 너무 너무 귀찮아 하는 청소이긴 하지만, 

    에어컨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는데도 계속 사용하면 득실거리는 세균과 곰팡이 바람을 계속 쐬는 것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통 2주에 한 번)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에어컨의 경우 육안으로 세균과 곰팡이의 유무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자칫 방치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나 에어컨 속 세균은 폐렴이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냉방 효율도 떨어트리기 때문에 꼭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에어컨 쉽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쉽게 하기

     

    1. 에어컨 필터 세척하기

     

    일단 감전방지를 위해 꼭 전원 코드를 먼저 뽑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분해 방법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바깥쪽 덮개를 열고, 송풍구 날개를 제거하면 필터가 보이는데, 이 필터를 일단 제거해주시고 이 과정에서 나사를 직접 풀어야 할 경우가 있으니 부품을 꼭 잘 보관해 두시기 바랍니다.

    분리한 필터는 청소기로 먼지를 한 번 빨아들인 후 물 세척을 해주는데요, 이때 바로 에탄올, 베이킹 소다, 물을 1:1:1로 섞거나 과탄산소다와 물을 3:7 비율로 섞어 걸쭉한 용액을 만든 후 칫솔에 묻혀 살살 문질러 닦은 후 물로 헹궈주신 후 그늘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단, 필터는 2~3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냉각핀 먼지 닦기

    보통 필터 청소까지만 하고 냉각핀 청소를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냉각핀에 먼지나 이물질이 묻으면 원하는 온도까지 내려가는데 시간이 오래걸려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잊지말고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냉각핀은 필터 안쪽에 있으며 분해가 힘들기 때문에 그대로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 후 휴지나 면봉으로 남아있는 먼지를 제거해줍니다.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냉풍구 위도 마른 천으로 닦아 준 후 에어컨 필터 세척에 사용했던 세정제를 냉각핀과 냉풍구 위에 뿌려줍니다.

     

    3. 본체+리모컨 닦기

    물티슈나 깨끗한 걸레를 사용해 먼지를 닦은 후 마른 걸레로 마무리 해주세요.

     

     

    4. 실외기도 청소하기

    실내기 청소는 하지만, 실외기 청소까지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외기도 1년에 한번 청소를 하는게 좋은데요 실외기 커버를 벗긴 후 앞 면 날개와 뒷면 열 교환기 핀에 낀 먼지를 제거한 후 중성세제와 물을 1:3의 비율로 섞어서 뿌린 후 물걸레로 닦아주세요. 그 다음 마른걸레로 닦아 물기를 제거해 준 후 충분하게 말려줍니다.

     

     

    5. 완전히 건조하기

    필터가 다 말랐으면, 에어컨에 필터를 다시 끼워 맞춘 후 2~3시간 송풍을 시켜 남은 물기와 응축수를 제거합니다.

    건조하지 않은 채로 다시 사용하면 곰팡이가 사용할 수 있으며, 평소에도 에어컨 사용 후에는 꼭 송풍 과정을 지켜주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